본문 바로가기

맥 이야기

[Mac Tip] 맥, 대화상자의 확인/취소 버튼을 키보드만으로 움직이자.


(이미지 출처: Iconfinder[각주:1])
(처음)
맥을 사용하면 할수록 윈도우즈(Windows)와 비교되는 건 어쩔 수 없는 것이겠지요.
뭐가 좋네 마네..하더라도 기존에 사용하던 방식을 바꾸기란 참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인간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러한 것이겠지요.

'휴지통 비우기' 대화 상자.

위 스크린샷은 보시다시피 휴지통을 비울 때, 등장하는 메시지입니다.
이 때, 보통의 경우라면, 취소 버튼을 누르기 위해서는 마우스 커서를 옮기는 방법 뿐이 없지요.

윈도우즈 사용 시절에는 대화상자가 나오면, 어느 경우에서건 마우스 없이 키보드만으로 조작이 가능하곤 했습니다.
[Tab]키로 버튼과 버튼 사이를 오고 갈 수 있었지요.

맥에서는 그것이 불가능한걸까?라는 의문에서 이 글은 시작되었고, 그에 대한 해결방법이 있습니다. :)


(가운데)
키보드 환경설정에서 [모든 컨트롤] 체크하기.

1. 먼저, '시스템 환경설정'에 들어갑니다.
독(Dock)에 있는 아래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2. [키보드]로 들어갑니다.

'키보드'


3. 위에서 [키보드 단축키] 탭에 들어간 후, 아래에 보이는 '모든 컨트롤'에 체크해줍니다.

'모든 컨트롤' 체크.



(끝)
위와 같은 방법대로 하면, 이제 대화상자에서 선택 박스를 키보드의 [tab]키로 조작할 수 있고, 버튼 주위에 파란색 테두리가 생기는데 그것이 선택된 버튼입니다.
버튼 위에서 [space bar]를 눌러주면, [enter]키와는 달리 선택이 가능합니다.

즉, [enter]키는 버튼에 파란색으로 칠해진 버튼을 누르는 기능을 하고.
[space bar]는 버튼에 파란색 테두리가 생긴 버튼을 누르는 기능을 합니다.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클리앙 소모임 MaClien 글의 도움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포스팅 끝.
2012년 3월 1일 목요일. 


  1. http://www.iconfinder.com/icondetails/38967/128/desktop_mac_mac_os_x_wallpaper_icon [본문으로]
  • vivid 2012.03.13 11:00

    기사 내용처럼 대기업 방문 A/S 있어봤자 내가 일하느라 집에 없기 때문에 사실상 A/S 받기가 힘듬 거기다가 토요일도 출근하는데 고칠 수 있는 시간이 없음 차라리 조립PC 처럼 택배로 보내는게 훨씬 더 편함
    http://www.brainbox.co.kr/review/view.asp?id=3951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2.03.13 23:13 신고

      @vivid님//
      본문과는 관계없는 듯한 댓글이지만, 저 역시 컴퓨존을 애용하는 이유였었지요.
      지금은 맥을 들인 후에 PC는 브랜드 제품만 다루어서 거리가 멀어졌네요.
      좋은 기사 링크 고맙습니다.

  • hohoho 2015.08.11 09:02

    제가 찾던 기능이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