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 이야기

[Mac 강좌] 맥북에어 2010, 맥OSX 스노우 레오파드에서 dmg 파일로 라이언 설치하기.


(이미지 출처: Iconfinder[각주:1])
(처음)
맥북에어 2010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일찌감치 맥OSX의 '스노우 레오파드(Snow Leopard)'를 사용하고 계셨을 것입니다.
맥OSX의 '라이언(Lion)'이 출시된지 이제 시간이 막 흘러가고 있고, 이제는 라이언의 다음 버전인 '마운틴 라이언(Mountain Lion)'이 공개되었지요.

이런 시점에서 늦었지만, 스노우 레오파드에서 dmg 파일만으로 라이언을 설치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물론 아래의 방법은 '맥 앱스토어(Mac Appstore)'를 통해 라이언을 설치하는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구입 후에도 다시 재설치하기 꺼려지는 경우가 다소 있으며, 그 밖에 맥북에어를 중고로 구입하는 등의 여러가지 경우에 갖고 있는 dmg 파일만으로 라이언을 설치해야합니다.
따라서 그에 대한 방법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 (경고) 아래의 방법의 결과에 대해 본 블로거, 까만거북이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다만, 이에 관련된 성의 있는 질문에 대해서는 성심껏 답해드릴 수 있습니다.

(참고)
아래 글의 사용환경은 
맥북에어 2010 late, 맥OSX 스노우 레오파드 환경입니다.
사진을 촬영한 카메라는 HTC의 스마트폰, 'EVO 4G+'입니다.
아래의 모든 사진들은 클릭하여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운데)
맥북에어 2010 late, 스노우 레오파드에서 라이언의 dmg 파일로 라이언 설치하기.

1. 먼저, 갖고 있던 라이언의 dmg 파일을 더블클릭으로 열어서 마운트(Mount)시킵니다.
파일의 용량이 조금 큰 편이어서 마운트에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2. 마운트된 dmg 파일의 내용에서 설치 파일을 더블클릭으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모습의 설치 윈도우가 등장합니다.
'계속'을 클릭합니다.


3. 사용권 계약의 내용을 화인하고,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4. 위에서 내려오는 확인 메시지에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5. 디스크를 결정합니다.
보통의 경우, 'Macinotsh HD'로 결정하고 '설치'를 클릭합니다.


6. 마지막으로 사용자 계정의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고 [승인]을 클릭합니다.


7. 그러면 아래와 같이 추가 구성 요소를 다운로드하고, 자동으로 재시동에 들어갑니다.


8. 재시동(재부팅) 중에 자동으로 운영체제 설치가 이루어지며, 다른 것은 아무 것도 물어보지 않습니다.


9. 조금의 시간을 기다리면, 라이언으로 맥북에어가 시동(부팅)되고, 라이언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끝)

이것으로 설치 dmg 파일을 이용해 라이언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위 스크린샷은 맥북에어 2010 late, 64GB의 SSD에 라이언을 클린 설치한 후의 용량 모습입니다.
약 60GB 중에서 10GB 정도를 라이언이 먹고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행복하세요. :)


포스팅 끝.
2012년 3월 1일 목요일. 


  1. http://www.iconfinder.com/icondetails/38706/128/apple_computer_laptop_macbook_icon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