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 이야기

[Mac 강좌] 맥북에어 맥OSX 라이언 파티션 포맷 후, 클린설치하기.


(이미지 출처: Iconfinder[각주:1])
(처음)
안녕하세요, 까만거북이입니다.

윈도우즈(Windows) PC를 사용하던 시절에는 오래된 경험(...) 덕분에 포맷은 아마도 수백번을 넘게 치루었을 것 같고, 윈도우즈 3.1을 시작으로 지금의 윈도우즈7에 이르기까지 윈도우즈는 점점 쉬워졌지요.
지금이야 윈도우즈를 설치하는 일은 초등학생들도 인터넷(웹)을 보고 따라하는 선까지 올라왔습니다.

어제 오늘 맥북에어(Macbook Air)가 말썽을 피운 덕분에 저는 윈도우즈와는 달리 맥에 대해서 한참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고, 결국 맥 역시 PC 운영체제들 중에 하나라는 결론으로 모아졌습니다.
동시에 맥북에 대해서 다시 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어쨌든, 그 덕분에 저는 맥의 유틸리티 프로그램들을 다시 보게 되었고, 밤샘으로 맥북과 씨름하며, 포맷, 파티션 작업, 클린 설치 등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쓰는 이 글은 그에 대한 경험들과 팁들을 웹 상에서 나누어보고자하여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글은 '맥OSX 라이언(MacOSX Lion)' 상에서 파티션 포맷 후, 클린 설치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흔히 맥 사용자들 사이에서 맥의 시스템 디스크를 포맷(지우기)하고,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는 것을 '클린 설치'라고 부릅니다.
단, 제가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보기 위해서 클린 설치를 하기 직전까지만 정리를 해두었으니, 이 글을 보시는 분은 아래까지 스크롤을 내려보시고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경고) 아래의 방법의 결과에 대해 본 블로거, 까만거북이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다만, 이에 관련된 성의 있는 질문에 대해서는 성심껏 답해드릴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의 사용환경은 맥북에어 2010 late, 맥OSX 라이언 환경입니다.
맥북에어를 촬영한 카메라는 HTC의 스마트폰, 'EVO 4G+'입니다.
아래의 모든 사진들은 클릭하여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운데)
맥북의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기.
윈도우즈를 사용하던 시절에는 참 많이도 포맷을 했던 것 같네요.
포맷이란 사실 엄밀히 말해 파일을 모두 삭제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텀즈(terms.co.kr)와 위키피디아(wikipedia.co.kr)에 따르면, 포맷(format)이란 형식, 레이아웃 등의 용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즉, 운영체제가 하드디스크를 인식하고, 입출력하기 위한 형식인 것입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어쨌든, '포맷한다'라는 용어 자체는 '새로 엎어버린다'라는 의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훗..)
이제 재빨리 본론으로 넘어가지요.

1. 맥에서 포맷을 하기 위해서 [option]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전원을 켜도록 합니다.
즉, 누르고 있는 것과 동시에 부팅을 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모습이 뜨기 전까지 [option]키를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사진에 둥그런 형광등이 반사된 것은 정말 죄송합니다..ㅠ)

그러면, 위와 같이 'Macintosh HD'와 'Recovery HD'라는 두개의 하드디스크 아이콘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는 무선 네트워크, 와이파이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있네요.

왼쪽의 'Macintosh HD'는 기존에 이미 맥OSX이 설치되어 있는 파티션(디스크)을 의미하는 것이고, 오른쪽의 'Recovery HD'는 복구 영역을 저장하고 있는 파티션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자질구레한 설명들이 어려우시다면, 계속 따라오시면 됩니다.
제가 빨간색 네모를 쳐둔 오른쪽 'Recovery HD'를 선택하고, [enter]키를 누릅니다.

2. 그러면 아래와 같이 'Mac OS X 유틸리티'가 등장합니다.
총 4개의 메뉴를 갖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디스크 유틸리티]를 클릭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약간의 설명을 붙이자면, 위에서부터.
[Time Machine 백업으로부터 복원]은 사용하고 있던 맥이 갑자기 문제를 발생했을 경우 이전에 백업하던 타임머신의 기록으로부터 복원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타임머신이 저장되어 있는 드라이브를 선택하게 하고, 선택을 하고나면, 언제의 상태로 돌아갈 것인지를 물어봅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정리해보았으니,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두번째로 [Mac OS X 다시 설치]는 아래에서 계속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도움말 얻기]는 말 그대로 애플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상세한 문서를 살펴보는 것을 말합니다.

3. '디스크 유틸리티'의 모습이 보입니다.
그럼, 왼쪽 사이드바에서 상단의 포맷하려는 맥북의 하드디스크를 선택해줍니다.
보통의 경우, [Macintosh HD]라는 이름으로 최상단에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의 탭들 중에서 [지우기]를 클릭하고, 내용을 확인한 후, 아래의 [지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그러면, 다시 한번 물어보는 메시지에서 [지우기]를 클릭합니다.


5. 그러면, 포맷이 진행되고, 금방 끝이 납니다.
이제 맥OSX을 다시 설치하기 위해서 왼쪽 위의 빨간색 동그라미 버튼인 '창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맥OSX 라이언 다시 설치하기.
이 과정까지 왔다면, 아래 첫번째 사진처럼 'Mac OS X 유틸리티'가 다시 등장할 것입니다.

그 전에 아래 소개하는 방법은 애플의 '맥 앱스토어(Mac Appstore)'에서 온라인으로 맥OSX 라이언을 설치하기 전에 설치 파일들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맥 앱스토어에서 라이언을 구입하였을 때만이 가능한 방법이며, 또한 만약 그렇다하더라도 온라인에서 5GB에 달하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시간은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부득이한 경우, 아래의 방법을 진행하시고, 여유가 되신다면, 8기가바이트 이상의 USB 메모리에 라이언 설치 파일을 넣어서 설치하는 방법으로 라이언을 설치하시길 권장합니다.
저 역시, 방법 정리를 위해 진행하였을 뿐, 라이언을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설치 직전까지만 여기에 정리됩니다.
USB 메모리를 이용해 라이언을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블로그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구글에서 맥, 라이언, USB, 설치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더 많은 글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맥 OS X 라이언 USB 설치 부팅 드라이브 만들기 강좌 (동영상) 아이폰블로그
http://iphoneblog.co.kr/1000 

 
그럼, 맥앱스토어에 접속해 라이언을 설치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Mac OS X 유틸리티'에서 두번째, [Mac OS X 다시 설치]를 클릭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2. 아래 화면이 나오면, 아래의 [계속]을 클릭합니다.


3.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등장하면, [계속]을 클릭합니다.
앱스토어에서 사용자 계정과 맥북의 자격을 확인해본다는 메시지입니다.


4. 사용자 약관을 확인하고,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5. 아래 사진처럼 확인하는 메시지가 나오면,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6. 파티션(디스크)을 선택합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Recovery HD는 복구 영역을 위한 디스크이므로 우리가 설치하고자 하는 Macintosh HD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7. 이제 물어보는 애플 ID와 암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클릭하여, 다음 설치 단계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끝)
이것으로 맥북의 디스크를 포맷(지우기)하고 운영체제를 재설치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뒤에 이어서는 맥북에어 2010 late에 동봉되어 있는 복구 USB 메모리를 이용해 맥OSX 라이언의 전 버전인 '스노우 레오파드(Snow Leopard)'를 설치하고, 라이언의 dmg 파일을 이용해 설치하는 방법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포스팅 끝.
2012년 3월 1일 목요일.
3월의 첫번째 날에.


  1. http://www.iconfinder.com/icondetails/38706/128/apple_computer_laptop_macbook_icon [본문으로]
  • 2012.03.23 03:21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2.03.23 23:45 신고

      @비밀댓글님//
      안녕하세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아는 선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게다가 제가 사용하는 맥북에어 2010 late 모델이시네요.

      맥북에어에 라이언을 설치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어서 막연히 7번 설치하셨다고 하면, 대답을 충실히 드릴 수 없습니다.
      게다가 설치를 하셨는데, 설치가 진행되었다면, 더 이상 구매에 대한 메시지가 등장하지 않는데, 어디서 구매하지 않았다고 메시지가 나오는지 자세히 말씀해주시지 않아서 어리둥절하네요.

      우선, 물어보신 앱스토어에서 라이언 구입은 아주 간단합니다.
      맥OSX 상에서 앱스토어 앱을 실행시킨 후, 오른쪽 사이드바에 [All Categories]의 메뉴 아래에 있습니다.
      저의 경우 사이드바에서 다섯번째에 'OSX Lion' 링크가 있네요.
      이를 클릭하면, 다른 앱을 구입하듯이 29.99달러가 왼쪽 사자 그림 아래에 표시되어 있고, 이를 클릭한 후에 로그인하고, 구입하는 방식입니다.
      구입하게 되면, 다른 앱들과 마찬가지로 앱의 형태로 라이언이 다운받아지고, 앱을 실행하면, 아주 간단한 절차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그리고 혹여나 맥북을 포맷했다하더라도 나중에 다시 그 계정으로 접속하면, 라이언을 포함한 구입한 앱 목록을 앱스토어에서 가지고 있으므로 다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혹시 계정이 없으시다면, 계정을 만드시고, 카드를 등록하셔야만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구글에 '애플 앱스토어 계정' 정도로만 검색하셔도 많은 글들이 나오니 참고하세요.

      두번째로 물어보신 USB 분실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상황이 있을 수 있겠네요.
      먼저, 맥북이 포맷된 채로 아무 것도 없으면(부팅할 운영체제가 없으면), A/S 센터로 가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혹은, 주변에 맥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외장ODD나 맥북에어의 USB 드라이브를 빌리는 방법이 있겠네요.
      이 때, 주변 맥 사용자에게 외장 ODD를 빌리고, 운영체제 DVD도 함께 빌려서 설치하는 것이 방법이 되겠네요.
      물론, 아시다시피 맥북에어를 부팅 디스크로 작동시킬 수 있는 외장 ODD는 애플 공식 악세사리뿐입니다. (다른 제조사에서 만든 것은 보장할 수 없습니다.)

      만약, 라이언을 이미 설치하셨다면, 라이언은 설치시에 자동으로 복구 영역을 만들어냅니다.
      맥북 부팅시에 [Option]키를 누르고 있으면, 부팅할 드라이브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이 때 오른쪽의 'Recovery...' 를 클릭하고, 절차를 밟으면 라이언이 다시 설치됩니다. (복구됩니다.)

  • 2012.03.23 03:25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2.03.23 23:49 신고

      @비밀댓글님//
      이어서 PC를 사용하실 때,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윈도우즈를 재설치해보신 경험이 있으시다면, 맥의 경우도 동일합니다.
      만약, 스노우 레오파드를 사용하다가 라이언을 설치했다면, 포맷이 아닌 운영체제 업그레이드일 뿐입니다.

      포맷은 엄밀하게는 디스크의 파일 형식을 정해주는 것이지만, 통상 하드디스크를 밀어버려서 깨끗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하지요.
      맥에서의 디스크 포맷은 부팅시에 [C]키를 누른 상태에서 들어갈 수 있는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가능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디스크 관리 부분에서 포맷하실 수 있으며, 포맷 후에 포맷한 파티션에 라이언이나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해야 합니다.

      결국, 포맷과 USB는 전혀 무관한 것이 되겠네요. :)

      언제든 질문하셔도 좋습니다.
      예의를 갖춘 건강한 질문글은 저 역시 건강한 답글로 응해드릴 마음이 있고요.
      방문 고맙습니다.
      또 들러주세요. :)

  • BlogIcon 이정수 2012.06.17 17:53

    고맙습니다. 덕분에 포맷 및 재설치를 쉽게 했습니다.

  • BlogIcon 이민홍 2012.06.27 13:22

    고맙습니다.^^.

  • 2012.08.10 14:59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2.08.14 01:15 신고

      @비밀댓글님//
      답변이 조금 늦었네요. 이 정도 댓글은 비밀댓글 말고, 공개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른 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우선, 정확하게 어떤 것을 바꾸고 싶으신지 말씀해주셨으면 좋았을텐데요.
      하지만, 그러나저러나 맥에서 관리자 계정의 사용자 이름을 바꾸는 것은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사용자 및 그룹' 부분에서 이름을 바꿀 수 있도록 되어 있기는 하나, 만약 관리자 계정이라면, 나중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의 경우에도 중고 맥북에어를 구입해서 관리자 이름만 저의 것으로 교체했다가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는 등의 문제로 애플코리아와 한시간 가까이 전화 상담을 해야했고, 결국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해야만 했습니다.

      말씀하신 애플 아이디는 앱스토어의 계정을 말씀하시는 것 같기도 한데, 이것은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물론, 만약 이전에 앱스토어에서 앱을 구입하셨더라면, 계정을 바꾼 즉시 이전에 구입한 앱이 사라진다는 사실 정도는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도움 되셨으면 좋겠고, 언제든지 또 질문 남겨주세요. :)

  • sasooo 2012.09.04 23:38

    전원을끈채 option 을 누르고 켯을때 전 화면이 'Macintosh HD' 만 나오는데 그럴땐 어떻게해야하나요 ㅠㅠ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2.09.05 00:09 신고

      @sasooo님//
      2가지 경우가 있을 수 있겠네요.
      첫번째는 sasooo님의 운영체제가 맥OSX 라이언이 아닐 수 있고요.
      라이언이 아닌 스노우 레오파드라면, 리커버리 즉, 복구 영역이 설치되지 않습니다.

      두번째는 어떠한 이유로 라이언이 설치될 때, 복구 영역이 설치되지 않았거나 복구영역이 날아간 경우가 있겠네요. 이 경우에는 제가 조언을 드리기 어려울 것 같고, 애플코리아 전화 상담 서비스를 추천해드립니다. 애플코리아 웹사이트에서 전화 상담 번호를 참고해보세요. :)

  • 2012.09.09 07:17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2.09.09 12:14 신고

      @비밀댓글님//
      네, 안녕하세요.
      우선, 어떤 상황인지 조금 정확하게 말씀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디스크 유틸리티를 들어간 상황에서 구입을 하라고 메시지가 뜨는 것인지 어느 과정에서 이런 메시지가 뜨는지 알 수가 없네요.
      제가 설명한 방법은 맥OSX '라이언' 이상에서 가능한 방법입니다. 만약, 사용하시던 운영체제가 맥OSX '스노우 레오파드' 혹은 그 이하라면, 저렇게 포맷하는 것조차 불가능하고요. 만약 라이언이라면, 이미 구입해 놓은 것이기에 물어보지도 않을 것 같네요.
      혹여 그런 메시지를 만나셨다면, 구입을 하시는 것이 맞겠지요. 저의 경우, 맥북에어 2011년식이고, 맥OSX 라이언 기본 탑재 제품이었기에 그렇게 쭉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 2012.09.12 17:23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2.09.15 16:07 신고

      @비밀댓글님//
      음.. 조금 알 수 없는 일이네요. 저의 경우도 중고 구입을 했기에 무난하게 넘어갔는데, 자연스럽게 라이언을 설치했습니다.
      혹시, 마운틴 라이언이신가요?

      제가 조언을 드리기 어렵네요. 오히려 비밀댓글이 아니라면, 더 많은 분들이 도와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 BlogIcon 김태영 2012.10.13 13:30

    클린 설치 한 번 할까 했었는데,
    글 보고 편하게 작업 진행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2.10.23 01:03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2.10.25 14:24 신고

      @비밀댓글님//
      날짜가 며칠 지나서 해결하셨는지 모르겠네요.

      우선, 조금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맥북에어 2010년식인지 2011년식인지 여부부터 알아야할 것 같네요.
      그리고 자세한 것은 저보다 애플코리아의 전화 상담 서비스를 추천합니다. 생각보다 자세히 알려주니, 꼭 참고하세요.

      제 블로그에 저의 연락처는 이메일 주소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이메일은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있으니, 꼭 필요하시다면, 이메일로 연락 부탁드릴게요. :)

  • aruaneul 2013.01.02 13:42

    포맷까지 잘 했는데, 마지막에 애플 아이디를 묻는 단계가 없이 '설치 준비 중입니다. 컴퓨터가 자동으로 재시동하게됩니다'라는 문구가 뜹니다. 이상 없는건가요?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3.01.02 21:17 신고

      @aruaneul님//
      음.. 제가 드릴 수 없는 답변인 것 같네요.
      그런 메시지가 나왔다는 것은 설치가 잘 진행되었다는 이야기인데, 설치가 잘 된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 같네요.
      설치 완료 후에 iCloud와 AppStore에서 계정을 설정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도움이 필요하시면 댓글 적어주세요. :)

  • 영현 2013.01.28 17:46

    설명해주신대로 잘 따라해서
    클린설치 완료했습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 2013.03.01 22:05

    안녕하세요 맥 중고로 판매하려규 하는데 포맷하구 클린설치할때 os받으려면 제 아이디를 치잖아요. 그 후 설치만 해서 판매하려구 하는데 사는쪽에서 제 정보를 알수가 있나요?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3.03.05 10:15 신고

      @맥님//
      정보를 안다기보단 아이디 정도는 알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맥 앱스토어에서 무언가를 접근하려면(앱 설치 등) 항상 비밀번호를 물어오고, 개인 정보 확인시에도 비밀번호를 물어오니, 큰 문제는 없을 것 같네요.
      하지만, 찝찝한 것이 문제가 되긴 합니다만..음...

  • 맥초보 2013.06.02 21:04

    언녕하세요~ 좋은 정보 잘보고 있습니다~
    궁금한게 있어서 글쓰는데요~
    맥북에어 2010 late 중고로 구입했는데 제 애플계정은 맥 os 를 구입한 적이 없어요~
    그럼 클린 설치를 못하는건가요??꼭 사야만 하는건가요??
    ilife나 이런것은 기본 프로그램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것을 다운받을라면 어떻기 해야하나요??

    오늘 재품 받고 궁금한게 많네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3.06.07 18:30 신고

      @맥초보님//
      질문이 여러개여서 제가 어떤 답을 드려야하는지 당황스럽네요. :@

      일단, 클린 설치 가능하구요.
      애플아이디는 맥 앱스토어에서 미리 가입하시면 됩니다. (게스트 계정을 통하거나 여러 방법이 있겠지요.)
      혹여나 라이언, 마운틴 라이언을 설치하고 싶으신 거라면, 당연히 구입하셨어야만 합니다. 아시다시피 맥북에어 2010 late은 스노우 레오파드가 기본 탑재였지요.

      iLife는 기본 프로그램이 맞으나 해당 맥북을 정식으로 구입한 사용자에게만 라이센스가 가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만, 애플 쪽에 전화해서 의뢰하면, 몇가지 절차를 걸쳐서 문제를 해결해주니, 참고하세요. :)

  • 우잉 2013.11.01 15:28

    까만거북이님! 포스팅 너무알차고 유용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맥북에어 2010년 포맷하고 OS 설치할때 동봉되어있는 USB로도 운영체제 설치가 가능한거죠?
    그렇게 설치하고 OS업그레이드 시키는 방법도 괜찮은건가요?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4.03.04 19:38 신고

      @우잉님//
      개인적인 사정에 블로그 관리가 소홀했습니다.
      댓글을 늦게 보았네요. 죄송합니다.

      스노우 레오파드에서 현재 최신 버전인 메버릭스까지 업그레이드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괜찮습니다. :)

  • 이한나 2013.11.27 17:09

    안녕하세요 :) OS X로 업데이트하다가 멈춰버려서 찜찜한 김에 포멧을 하려고 했거든요ㅜㅜ 쉽고 간단한 내용있어 너무 반가워요 ㅠㅠ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서 댓글 남기는데요. 제가 부트캠프로 윈도우7을 사용하고 있는데 위와 같은 방법으로 포맷을하면 윈도우도 지워지나요? 언뜻보기에는 매킨토시 HD만 포맷해서 상관없을 것 같기도해서요~ 윈두오까지 다시 깔려니 귀찮아서...;; 답변 부탁드릴게요 :)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4.03.04 19:39 신고

      @이한나님//
      개인적인 사정에 블로그 관리가 소홀했습니다.
      댓글을 늦게 보았네요. 죄송합니다.

      부트캠프로 설치한 윈도우즈7은 지워지지 않습니다. :)

  • sei 2014.10.04 21:19

    안녕하세요. 글 보고 ssd를 포맷했어요~
    매물로 넘기려고 포맷하구 매버릭스를 설치하려다 제 아이디를 입력해야해서 그냥 shut down을 누르고 꺼버렸는데요.
    이걸 구매하는사람이 사용하는데엔 아무 문제 없나요?
    조금 찜찜한건 포맷을 했지만 복구를 한다던가 하는것도 찜찜하구..
    제가 컴터를 잘 못해서요..
    제 목적은 깨끗이 포맷후 중고로 넘길때 이상이 없었으면 합니다.
    윈도우나 포맷한 상태라면 맥이나 상관없나요?
    이것저것 질문이 많아서 죄송합니다..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5.07.06 22:34 신고

      sei님//

      답글이 늦었지만, 늦게나마 말씀을 드리자면..
      괜찮습니다. 포맷을 잘 하신 것 같고, 그 상태로 구매자가 받게 되면, 그 단계에서부터 진행하게 되므로 문제될 것은 없어보입니다.
      단지, 구매자분이 애플아이디가 없으시다면, 문제가 될 수도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