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 이야기

[Mac Tip] 맥용 뮤토렌트, 백업 성공기. 그리고 백업 및 복구 방법 소개.


(이미지 출처: Iconfinder[각주:1])
(처음)
안녕하세요, 까만거북이입니다.
뮤토렌트(uTorrent)와 맥(Mac), 둘 모두 최근에 많은 사용자가 늘어난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맥용 뮤토렌트는 공개된지 얼마 지나지 않았고, 여전히 뮤토렌트는 베타 버전입니다.

저는 제 맥북에어의 맥에서 새로운 사용자 계정을 만들어야만 했고, 이는 맥북을 처음 받았을 때와 거의 비슷한 상황이 됩니다.
마치 윈도우즈(Windows) 사용 시절에 PC를 포맷하고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한 모양새였고, 다시 열어본 뮤토렌트는 마치 이제 막 설치한 것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었지요.

개인적으로 토렌트(Torrent)를 꽤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고, 덕분에 시딩(Seeding)하고 있는 토렌트의 개수도 많습니다.
그래서 이를 제대로 백업하고 복구해야만 했습니다.
윈도우즈용 뮤토렌트의 경우 appdata 폴더의 뮤토렌트 폴더만 백업하여 새 시스템에 그대로 복사하면 끝나는 문제였지만, 맥용 뮤토렌트에 대한 방법은 결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더더군다나 영어권 웹사이트나 포럼에서도 방법을 찾을 수 없었지요.

결국, 제가 직접 나서서 윈도우즈용 뮤토렌트 백업, 복구 방법을 참고하여 맥에서도 백업하고 복구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이 글을 통해서 다른 맥 사용자분들과 그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 전에 이 방법으로 맥을 날려먹더라도 저에게 책임이 없다는 문장이 필요할 것 같네요..ㅠ

 * (경고) 아래의 방법에 대한 결과에 대하여 블로거, 까만거북이는 책임이 없습니다.
다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 성의 있는 질문에 대해서는 최대의 노력으로 성실하게 대답해드릴 수 있습니다.



(가운데)
백업과 복원에 필요한 조건들.
아래의 방법을 소개하기 전에 뮤토렌트의 백업에는 약간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방법은 기존에 사용하던 뮤토렌트의 모습을 그대로 구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토렌트를 통해 다운로드한 목적을 두고 있는 파일들은 다른 방법으로 백업해두시길 권장합니다.
또한, 아래의 방법을 진행함에 앞서서 시드를 유지하고자 하는 파일들의 경로를 새로운 맥 시스템에도 그대로 적용시켜야 합니다.
아래에서 조금 더 쉽게 설명하기 위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맥북에서 'A'라는 이름의 외장하드'Torrent'라는 폴더에 '영화'라는 파일을 보관하고 시드를 유지하고 있었다면.
새로운 맥북 혹은 맥북을 클린 설치한 후에도 'A'라는 이름을 가진 외장하드'Torrent'라는 폴더 안에 '영화'라는 파일을 보관하고 아래의 방법을 진행해야한다는 이야기입니다.

혹은 맥북 내의 하드디스크인 'Macintosh HD''다운로드' 폴더에 '토렌트'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파일들을 보관했다면.
아래의 방법을 진행하기에 앞서서 토렌트 폴더의 내용을 통째로 외장하드나 클라우드 서비스 등에 백업하고.
아래의 방법대로 뮤토렌트의 라이브러리 파일들을 백업한 뒤.
새로운 맥북 혹은 맥북에 클린 설치한 이후, 다시 '다운로드' 폴더에 '토렌트'라는 폴더를 만들고, 파일들을 그대로 복사한 뒤, 아래의 방법을 진행해야합니다.

아래의 방법은 뮤토렌트의 토렌트 파일 뿐만 아니라 설정 자체도 그대로 불러들이는 방법이므로 다운로드 폴더 경로나 토렌트 파일의 보관 경로가 바뀌면, 프로그램에서 문제가 꼬일 수 있습니다.
만약, 새로운 맥 시스템에서 다운로드 폴더의 위치나 폴더 이름 등을 바꾸시고 싶다면, 사용하던 그대로를 갖다 붙인 뒤, 뮤토렌트 내에서 설정을 바꾸시길 권장해드립니다.


기존 맥 시스템에서 뮤토렌트의 라이브러리 파일들 백업하기.
먼저, 제가 생각했던 아이디어는 뮤토렌트와 관련된 라이브러리 폴더의 내용들을 모조리 복사해 새로운 시스템에 붙여넣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아이러니하게도 맥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깔끔하게 삭제하는 애플리케이션인 'AppCleaner(앱클리너)'를 활용했습니다.

AppCleaner에서 뮤토렌트를 검색한 모습.

위 스크린샷은 앱클리너를 통해 뮤토렌트와 관련된 파일들을 찾아 찍은 모습입니다.
여러 파일들과 폴더가 보이는데, 뮤토렌트의 실행 파일과 가운데 쯤의 'Growl' 앱과 관련된 파일을 제외하고 나머지 파일들을 백업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Growl 앱은 맥에서 알림 애플리케이션으로 유명한 앱입니다.

그럼, 저 파일들을 찾아서 복사하기 위해 나아가 볼까요. :)

1. 먼저, 파인더를 엽니다.

귀여운 파인더 아이콘. ;-)


2. 파인더를 열었으면, 상단의 메뉴바에서 [이동]을 클릭한 채로 [option]키를 누릅니다.

파인더에서 [option]키를 누른채 [이동] - [라이브러리] 클릭.

위 스크린샷에는 제가 찍지 못했는데, '홈'과 '컴퓨터' 사이에 '라이브러리'라는 항목이 생깁니다.
[option]키를 눌렀을 때에만 생기니 참고하세요.
그 '라이브러리' 항목을 클릭합니다.

3. 그럼, 아래 스크린샷처럼 라이브러리 폴더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위의 앱클리너에 나왔던 파일, 폴더들의 내용들을 찾아 백업하겠습니다.

접근한 라이브러리 폴더 내부.


4. 백업.
백업해야할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Librarary/Preferences/com.bittorrent.uTorrent.plist

~/Librarary/Preferences/com.bittorrent.uTorrent.plist.lockfile

~/Librarary/Caches/com.bittorrent.uTorrent

~/Librarary/Application Support/uTorrent

~/Librarary/Saved Application State/com.bittorrent.uTorrent.savedState

위에서 두번째까지는 파일이고, 아래로 세가지는 폴더입니다.
맨 앞의 '~'는 사용자 계정을 의미합니다.
위의 내용을 잘 참고하여 파일, 폴더들을 외장하드클라우드 서비스 등에 잘 보관해두도록 합니다.
이 백업 파일들은 나중에 고스란히 새로운 맥 시스템에 복사할 것이므로 잘 보관하도록 하고, 만일 다른 파일이나 폴더를 복사하게 되면, 새로운 맥 시스템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아래의 스크린샷은 차례대로 파일, 폴더들을 백업하는 상황을 찍은 모습입니다.

4-1.

~/Librarary/Preferences/com.bittorrent.uTorrent.plist

~/Librarary/Preferences/com.bittorrent.uTorrent.plist.lockfile

위의 두 파일을 백업합니다.
라이브러리 폴더에서 'Preferences' 폴더에 가서 두 파일을 찾아 복사합니다. 

뮤토렌트 백업 참고 (1).

4-2.

~/Librarary/Caches/com.bittorrent.uTorrent

라이브러리 폴더의 'Caches' 폴더에 가서 위의 폴더를 복사해 보관합니다.

뮤토렌트 백업 참고 (2).

4-3.

~/Librarary/Application Support/uTorrent

라이브러리 폴더에서 'Application Support' 폴더에 가서 위의 폴더를 복사해 보관합니다.

뮤토렌트 백업 참고 (3).

4-4.

~/Librarary/Saved Application State/com.bittorrent.uTorrent.savedState

라이브러리 폴더에서 'Saved Application State' 폴더에 가서 위의 폴더를 복사해 보관합니다.

뮤토렌트 백업 참고 (4).


5. 아래 스크린샷은 제가 데스크탑(바탕화면)에 'uTorrent backup' 폴더를 새로 만들어 모두 보관한 모습입니다.

데스크탑에 만든 'uTorrent backup' 폴더.



새로운 맥 시스템에 복원하기.
새로운 맥 시스템. 즉, 맥을 새로 구입했거나 사용자 계정을 새로 만들었을 때, 운영체제를 클린 설치했을 때.
그 모든 경우에서 이전에 사용한 뮤토렌트를 그대로 사용하고자 할 때라면 모두 해당됩니다.
아래의 방법을 진행하기 이전에 새로운 맥 시스템에 뮤토렌트를 설치하도록 합니다.
설치해서 한번 실행하여 라이브러리 폴더에 뮤토렌트 관련 파일들과 폴더들이 먼저 만들어지도록 합니다.
물론, 아래 방법을 진행하기 전에 한번 실행한 뮤토렌트는 종료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전에 백업하고, 보관했던 파일들을 가져와서 같은 방법으로 새로운 맥 시스템에 붙여넣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것처럼 파인더를 열어서 라이브러리 폴더에 접근하고, 적당한 폴더에 붙여넣으면 됩니다.

그럼, 아래 스크린샷들과 같이 대치할 것이냐는 메시지가 등장하는데, 이 때, 모두 [대치]를 클릭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등장하지 않는다면, 필히 실수하신 것이므로 잘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뮤토렌트 복원 참고 (1).


뮤토렌트 복원 참고 (2).


뮤토렌트 복원 참고 (3).


뮤토렌트 복원 참고 (4).


위와 같이 백업과 복원을 진행하고, 다시 뮤토렌트를 실행하면, 이전과 동일하게 뮤토렌트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끝)
정리가 잘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어쨌든, 위와 같은 방법으로 차근히 진행하면, 뮤토렌트를 새로운 맥 시스템에서도 이전처럼 똑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뮤토렌트 내의 환경 설정의 설정 내용이나 토렌트의 시딩 내용, 심지어 뮤토렌트의 장점인 라벨까지도 그대로 따라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이 글은 구글에서 검색한 '뮤토렌트 백업 방법'에 대한 글들의 도움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포스팅 끝.
2012년 2월 29일 수요일.
2월의 마지막 날에.


  1. http://www.iconfinder.com/icondetails/17267/128/torrent_utorrent_icon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