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 이야기

[Mac] Asepsis :: '.DS_Store' 파일 생성을 막는 무료 애플리케이션 소개.

(이미지 출처: Iconfinder)

맥북에서 USB 메모리를 꽂으면, 이상한 파일들이 생겨요..

 맥을 접하는 사용자들이 어느 순간(!)에 알게 되는 사실입니다. USB 메모리를 맥에 꽂고, 윈도우즈(Windows)에서 사용하려고 다시 USB 메모리를 꽂으면, 딱히 맥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요상한 파일들이 보이곤 하지요. 사실 이 파일은 맥에서도 숨김 파일을 보도록 설정하면, 볼 수 있습니다.



*.DS_Store 파일의 정체.

 위키피디아의 '.DS_Store' 페이지에 의하면, 'Desktop Service Store'의 약자로서 맥OSX 파인더의 고유 기능으로 인해 생성되는 파일입니다. DS_Store 파일 안에는 해당 폴더(디렉토리) 안의 파일들의 항목을 포함하는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이 파일의 정보를 이용해 파인더는 미리보기를 보여주거나 각종 파일의 정보를 빠르게 긁어오도록 하는 것이지요. 자세한 것은 아래 영문 위키피디아 링크를 참고하세요. :)

 우리가 맥만 사용한다면, 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의 USB 메모리를 맥북에 연결할 때에 조금은 남감한 상황에 빠지지요. USB 메모리에 파일 하나만 만든다면 그나마 모를까, USB 메모리 내부의 모든 폴더(디렉토리) 안에 비슷한 파일 여럿을 만들어버립니다. ;



무료로 해결하는 방법!

 이에 대한 해결방법을 검색해보면, 많은 맥 사용자분들께서 유료 프로그램을 추천해주고 계십니다. 오늘 제가 소개하는 방법은 무료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간단한 설치로 임시 파일 생성을 막는 방법입니다.

다운로드

1. 먼저, 아래의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슝~


2. 그리고 아래의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Download v1.3'을 클릭합니다.


3.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4. 다운로드한 파일명은 'Asepsis-1.3.dmg'파일이고, 2.4MB의 용량을 갖고 있네요.
 더블클릭으로 dmg 파일을 마운트(Mount)하도록 합니다.


5. dmg 파일을 마운트하고나면, 자동으로 아래처럼 내용을 볼 수 있고, 그 중 'Asepsis.mpkg' 파일을 실행합니다.


설치 진행

1. 설치를 진행합니다. Asepsis에 대한 설명이 이어지네요.

 Asepsis는 .DS_Store 파일들의 생성을 막는 시스템 유틸리티이며, 설치 후에 컴퓨터를 재부팅해야한다는 메시지입니다.

 [계속]을 클릭하여 넘어갑니다.


2. [설치]


3. 앞서 메시지로 보았던 것처럼 설치 후에 재시동이 필요하므로 참고하도록 합시다.


4. 설치가 완료되면, [재시동] 버튼으로 맥을 껐다 켭니다.



설치 끝.

 맥을 재부팅만 하면, 이렇게 간단하게 설치가 끝이 납니다. 더 이상 신경 쓸 거리 없이 이제 자유롭게 윈도우즈  USB 메모리를 사용해도 큰 부담이 없겠네요.

 그럼,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고, 행복!하세요. :)



참고 (REFERENCE)

Art & Soft Space ★ :: 맥 OS X의 ".DS_Store"파일 생성방지 앱 [Asepsis 1.3]
Asepsis is a system utility for prevention of .DS_Store files
Desktop icon | Icon Search Engine
.DS_Store의 비밀 (페이지 1) - Mac OS - 사과나무 이야기 마당
s내 젊음이 번지다 ♡ :: .DS_Store의 정체와 해결법
.DS_Store -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포스팅 끝.
2012년 8월 2일, 목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