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 이야기

[Mac App] 'DropBox' :: 윈도우즈 PC와 파일 교환으로 헤매지 않기 (무료)


(이미지 출처: dropbox 앱)
드롭박스 소개...
오늘은 드롭박스(Dropbox)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신 드롭박스 서비스는 일종의 클라우드 서비스로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디지털 디바이스에 모두 같은 상태를 유지시켜주는(동기화)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국내 포털 사이트들과 통신사에서 굵직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유독 이 드롭박스가 주목받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맥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 다수는 때때로 아쉬운 응용 프로그램의 호환성 때문에 이미 곤욕을 겪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역시 마찬가지로 저 역시 다음 클라우드, 네이버의 N드라이브, KT의 유클라우드 등을 사용해보았지만, 드롭박스만큼 맥에 호환성 문제에서 만족감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더군다나 드롭박스는 위의 국내 서비스들이 만들어낸 '어도비 에어'로 만든 응용 프로그램이 아닌, 맥 네이티브 응용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두어서 호환성이 아주 뛰어납니다.
더불어 드롭박스는 맥용과 윈도우즈용, 리눅스용(우분투, 페도라, 데비안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아이폰, 안드로이드용을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에서 드롭박스를 특별히 포스팅하는 것은 맥과 윈도우즈 파일 교환에 있어서 여러가지 방법을 생각하다가 추가 금액이 들지 않는 선에서 최선의 방법은 드롭박스를 이용하는 것이라는 결론이 내려졌기 때문입니다.
파일 공유에는 운영체제 상에서 지원하는 '파일 공유' 기능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동일 네트워크 상에 있어야 하며, 맥과 윈도우즈는 이것저것 설정할 것이 많다는 점에서 제외.
NAS라는 거창한 디바이스가 있기는 하지만, 추가 금액이 많이 든다는 점에서 제외.
외장하드는 파일 포맷 시스템 문제에서 제외.
이러한 문제들 때문에 클라우드 서비스가 제 눈에 들어왔고, 그 중 드롭박스는 가장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는 것 같습니다.

기타 드롭박스에 대해서는 드롭박스 공식 홈페이지와 구글 검색 결과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 드롭박스는 클라우드 서비스 세계에서 정평이 나 있는 서비스이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고, 사용기를 올려두어 활발한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드롭박스 - Google 검색

구글 '드롭박스' 검색 결과 페이지


그럼, 드롭박스의 사용에 대해 소개하기 전에 맥에서의 드롭박스 다운로드와 설치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참고)
아래 글의 사용환경은 
맥북에어 2010 late, 맥OSX 라이언, 크롬(Chrome) 웹브라우져 환경입니다.
아래의 모든 사진들은 클릭하여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운데)
맥용 드롭박스 다운로드와 설치.
1. 드롭박스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Download Dropbox] 버튼을 클릭합니다.
드롭박스 공식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 크롬에서는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계속]을 클릭해, 다운로드를 시작하세요.


3. 그러면 '다운로드' 폴더에 드롭박스의 dmg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파일명은 'Dropbox 1.2.52.dmg'이네요.

dmg 파일을 더블클릭으로 실행시키면, 마운트(Mount)됩니다.

4. 아래와 같이 마운트되면, 왼쪽의 드롭박스 아이콘을 클릭-드래그로 오른쪽의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s) 폴더로 이동시킵니다.

그러면, 설치가 끝이 나고. (벌써!)
이제 애플리케이션 폴더에 드롭박스를 실행시킵니다.
독(Dock)에서 애플리케이션 스택을 열어도 되고, 파인더에서 애플리케이션 폴더로 가서 열러도 됩니다.

5. 실행시키면 등장하는 아래와 같은 보안 메시지에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드롭박스 설정이 시작됩니다.


I don't have a Dropbox account

(번역): 드롭박스 계정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I already have a Dropbox account

(번역): 드롭박스 계정을 이미 갖고 있습니다. 


드롭박스 계정을 갖고 있지 않을 경우, 위의 것을 선택하고, [Continue] 버튼을 클릭해,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7-1. 맥용에서 미처 캡쳐하지 못해서 윈도우즈에서 가져왔습니다.
모양은 같으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름, 성, 이메일, 비밀번호, 비밀번호 재입력, 컴퓨터 이름 등을 설정합니다.

7-2. 사용자 계정이 있을 경우,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Continue] 버튼을 클릭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8. 다음으로 드롭박스의 용량을 설정합니다.

드롭박스는 기본적으로 무료로 2GB의 용량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월 9.99달러의 금액으로 50GB, 월 19.99달러의 금액으로 100GB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에 비해서는 터무니 없이 비싼 가격이지만, 간단한 문서나 용량이 작은 파일을 윈도우즈와 공유하기 위해선 무료로 제공하는 공간도 충분하며, 이후 여러가지 이벤트나 참여를 통해 무료로 제공되는 용량도 확장할 수 있습니다.

9. 다음으로 기본 설정 설치와 고급 설정 설치를 선택합니다.

작은 번역을 덧붙이면..

Typical (recommended)
: (번역) 보통 방법(추천)
Set up Dropbox with normal settings.
: (번역)드롭박스를 기본 설정으로 설치합니다.
Advanced
: (번역) 고급 기능. 
Choose your Dropbox's location and which folders will be synced.
: (번역) 드롭박스 설치 위치를 선택하고, 해당 폴더를 싱크합니다.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고,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Typical을 선택하고,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10. 그러면, 이제 튜토리얼 안내가 시작되고, 설치가 완료됩니다.

[Skip Tour]를 클릭해 튜토리얼을 종료합니다.

11. 다음으로 물어보는 사용자 계정 메시지에 암호를 입력하고, [승인]을 클릭합니다.



(끝)
이렇게해서 맥용 드롭박스 설치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드롭박스를 어떻게 사용하고, 활용하는지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포스팅 끝.
2012년 3월 19일 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