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 이야기

[Mac Tip] 맥에서 스크린 캡쳐 후 클립보드에 저장하기 (부제: 맥의 스크린 캡쳐 기능 총정리)


(이미지 출처: Iconfinder[각주:1])

(처음)
맥북, 아이맥 등의 맥OSX의 스크린 캡쳐 기능은 너무나도 유명하고도 유용한 기능입니다.
맥을 사용하시고 있지만, 아직 이 기능에 대해 모르셨다면,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윈도우즈(Windows)를 사용하면서 늘 프린트스크린키를 누르고, 그림판에서 자르고 저장하고..
어쨌든, 맥은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한번에 말끔하게 해결해주었지요.
하지만, 맥에서 파일로 저장하는 것과는 달리 윈도우즈처럼 클립보드에 저장하는 기능 또한 매우 유용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왜 두 운영체제는 모두 이 두가지 기능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는걸까요?

..라고 생각하고, 관련 문서를 찾아보다가 맥에서도 클립보드에 저장하는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래에 소개합니다. :)


(가운데)
맥의 스크린 캡쳐 기능 총정리
애플 홈페이지의 고객지원 페이지에서 'Mac OS X 키보드 단축키'라는 이름의 문서에는 아래 캡쳐한 이미지와 같은 부분이 있습니다.

애플 공식 홈페이지 고객 지원 페이지의 'Mac OS X 키보드 단축키' 문서 캡쳐 이미지.


일단 급하신 분들을 위해 결론부터 정리해보자면..

'[command] + [shift] + 3'

: 전체 화면 캡쳐 기능.

'[command] + [shift] + 4'
: 화면 선택 영역 캡쳐 기능.

'[command] + [shift] + 4' + [space bar]
: 선택된 윈도우 캡쳐 기능.
 

위 기능 모두에서 [control]키를 붙인 단축키 조합
: 화면 캡쳐 후 클립 보드에 복사하는 기능.


..입니다.
두번째 선택 영역 캡쳐 기능의 단축키를 누르면, 마우스 포인터가 십자 모양으로 바뀌면서 클릭-드래그로 부분 캡쳐가 가능해지고, 이 때, [space bar]를 한번 누르면, 마우스 포인터가 다시 한번 카메라 모양으로 바뀌면서 활성화된 윈도우를 캡쳐할 수 있게 됩니다. ([space bar]를 누르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캡쳐가 끝나면, '찰칵!'하는 소리가 들려서 캡쳐가 된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애플의 이런 배려는 정말 감동적입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기능은 모두 캡쳐 후, 데스크탑에 '스크린샷 (날짜)' 이름의 png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하지만, 저 표에도 나와있다시피 클릭-드래그하면서 [control]키를 누르고 있으면 역시 찰칵하는 소리는 들리지만, 데스크탑에는 아무런 파일도 저장되지 않습니다.
그 후에 이미지 편집 애플리케이션 등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붙여넣기를 하면, 캡쳐한 이미지가 등장합니다.
예를 들면, '미리보기'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 뒤, [파일] - [클립보드에서 신규]로 들어가면, 캡쳐한 이미지가 나옵니다.
([클립보드에서 신규]의 단축키 조합은 '[command] + [N]'입니다.)

여기서 [space bar]를 먼저 한번 눌러서 선택된 윈도우를 캡쳐하는 기능으로 켜둔 뒤.
[control]키를 누르고 마우스를 클릭하면, 선택된 윈도우를 캡쳐한 이미지가 클립 보드로 저장됩니다.

한번 더 여기서 전체 화면을 캡쳐할 때에도..
'[command] + [shift] + [control] + 3'
..으로 [control]키를 동시에 누르면, 전체 화면 역시 클립 보드에 저장됩니다.


(끝)
이와 같은 방법은 맥용 메뉴얼 문서를 작성하거나 캡쳐 후, 편집 후 저장을 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더불어 전체 화면을 캡쳐한 이미지를 클립 보드에 저장하는 기능은 없는 줄 알고 아쉽다고 하려고 했는데, 위에 써두었다시피 콘트롤키만 누르면 작동이 되네요. ;;
사실 기능 그 자체만으로도 만족했는데, 이렇게 클립 보드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니, 맥을 사용하면 할 수록 감동적이네요. :)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이 글은 아래 애플 공식 홈페이지의 고객 지원 페이지의 도움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포스팅 끝.
2012년 2월 14일 화요일.


  1. http://www.iconfinder.com/icondetails/48980/128/apple_computer_imac_mac_monitor_screen_icon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