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 이야기

[iTunes] 아이튠즈 재생목록에서 보관함의 음악 파일 바로 제거하기.


(이미지 출처: Iconfinder[각주:1])

(처음)
안녕하세요, 까만거북이입니다.
아이튠즈(iTunes)는 아시다시피 애플의 음악 관리 프로그램이자 아이팟(iPod), 아이폰(iPhone), 아이패드(iPad) 등의 애플 모바일 디바이스의 싱크(sync) 프로그램입니다.
아마 여기까지 오셨다면, 아이튠즈의 막강한 재생목록 기능을 활용하고 계신 분들이리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수십개의 재생목록으로 아이튠즈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튠즈는 기본적으로 음악 파일을 보관함에서 관리하고, 재생목록은 쉽게 말해서 즐겨찾기 기능 정도로 활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폴더 개념과는 달리 하나의 음악 파일은 여러개의 재생목록에 넣는 것이 가능하지요.
특히 보관함의 음악 파일이 수천개를 넘어가기 시작하면, 이 재생목록 기능이 정말 유용하게 됩니다.
문제는 보관함의 음악 파일을 재생목록에서 한번에 지우고자 하는 것인데, 이것이 아이튠즈에서는 쉽게 찾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아이튠즈에 분명히 내장되어 있는 기능이고, 몇가지 단축키로 이것이 가능합니다.


(본론)
아이튠즈, 재생목록에서 보관함의 음악 파일 바로 삭제하기
1. 먼저, 아이튠즈의 재생목록에서 원하는 음악을 선택합니다.
저는 제 재생목록 중 '장재인 만나기'라는 재생목록에서 '신데렐라'라는 곡을 지우고자 합니다.
아래의 스크린샷은 모두 제 맥북에어에서 캡쳐한 스크린샷이지만, 윈도우즈(Windows) 환경에서도 동일합니다.

아이튠즈 재생목록에서 지우려는 음악 선택.

이 때, 물론 [Shift]키를 사용해서 여러개의 음악을 선택해도 됩니다.

2. 여기서 [delete]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등장합니다.

재생목록에서 음악 제거 확인 메시지

이 메시지는 재생목록에서 음악을 제거할 것인지 묻는 것으로써 보관함의 음악과는 전혀 관계 없는 메시지입니다.
보관함의 음악을 제거하기 위해서 [취소]를 클릭합니다.

3. 재생목록에서 보관함의 음악 파일을 바로 제거하는 단축키 조합은..

맥(Mac):  [option] + [delete]
윈도우즈(Windows): [Shift] + [Delete]


입니다.
이 단축키 조합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등장합니다.

보관함에서 음악 제거 메시지

위 메시지는 보관함에서 직접 음악을 제거할 때도 등장하는 메시지입니다.
[노래 삭제] 버튼을 클릭하세요.

4. 그러면, 아래와 같이 'iTunes Media' 폴더에서도 파일을 삭제할 것인지 다시 물어봅니다.
아이튠즈의 라이브러리에서만 삭제할 것인지 휴지통으로 파일도 제거할 것인지를 물어보는 것이죠.
[파일 유지]를 클릭하면, 폴더에 파일이 남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아이튠즈에는 없는데, 폴더에는 남게 되고, 만약 음악 파일이 수백, 수천개 이상이 되면, 파일을 관리하기 어렵게 됩니다.
[휴지통으로 이동]을 클릭해서 삭제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혹은 아이튠즈를 아이폰이나 아이팟 싱크용으로만 사용하시는 분들은 [파일 유지]를 클릭해서 아이튠즈 라이브러리 보관함에서만 제거되도록 하는 것이 좋겠네요.


(마무리)
이렇게해서 아이튠즈 재생목록에서 보관함의 음악 파일을 바로 제거하는 방법을 소개해보았습니다.
간단한 팁이지만, 많은 분들이 애를 먹고 있는 부분이지요.

더불어 애플 포럼의 jaehiekr님께서 애플 스크립트를 이용해 음악 파일을 제거하는 방법을 소개해주셔서 여기에 덧붙입니다.
애플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메뉴바에 원본 파일 삭제 버튼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고, 맥에서만 가능합니다.

itutorial    itunes 노래 삭제 스크립트
http://itutorial.tistory.com/314 


도움이 되었길 바래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이 글은 아래 페이지의 도움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또한 이 글은 블로거의 개인 블로그에 먼저 작성된 후, 다시 정리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까만거북이의 생각과 경험 기록장    아이튠즈 재생목록의 음악을 라이브러리(보관함)과 같이 삭제하기.
http://blackt.tistory.com/410 



포스팅 끝.
2012년 2월 10일 금요일.



  1. http://www.iconfinder.com/icondetails/19583/128/folder_itunes_icon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