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 이야기

[Torrent] 토렌트를 시작할 수 있는 팁들 모음.

(이미지 출처: ICONFINDER[각주:1])

(처음)
안녕하세요, 까만거북이입니다.

얼마 전에 토렌트 프로그램인 '뮤토렌트(uTorrent)'에서 마그넷 링크를 통해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소개했었습니다.

사실 그 포스팅의 목적은 제 친구를 도우려던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평소처럼 나머지를 구글링해보라고 말하기에는 PC에 익숙하지 않은 친구들에게 쉽지 않겠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관련 팁을 잘 적어주신 블로그나 링크들을 주섬주섬 모아서 여기에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세상 만물이 그러하듯, 무언가 목표를 이루기 위한 도전을 위해서라면 원리와 방법을 알아야합니다.
대신 아무도 도전하지 않았던 길이었다면, 분명 쉽지 않은 길이지만, '토렌트'라는 훌륭한 도구는 수 많은 분들 특히, 블로거분들께서 손수 정리해주신 글들이 많고, 이를 보고 익혀나가면 됩니다.
저 또한 그렇게 토렌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본론)
토렌트의 개념 이해.
우선, 토렌트 그 자체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구글에서 '토렌트' 혹은 '토렌트란 무엇인가' 등의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 수 많은 자료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먼저, '성층권 소녀의 Yurion'라는 블로그에는 토렌트의 개념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P2P부터 웹하드, 토렌트까지 그에 대한 개념을 그림과 함께 설명해주셨네요.
개념적인 부분에서 이해하기 쉬워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Yurion님께서는 개념 설명에 이어서 시리즈 방식으로 토렌트 팁에 대한 자세한 포스팅을 많이 해주셨으니, 개념 이해와 더불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층권 소녀의 Yurion    토렌트 사용하기 - 0. 토렌트란 무엇인가
http://yurion.net/1421


이어서 마찬가지로 개념이해를 위한 좋은 글을 소개합니다.
'Lovemy_Tales'님의 블로그로 역시 토렌트의 기본 개념을 풀어서 설명해주셨습니다.
토렌트에서 필요한 개념인 시드(Seed)와 피어(Peer) 개념 역시 같이 한 페이지에서 설명해주셔서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네요.

Life is Tales!    【유틸리티】토렌트(torrent)란 무엇인가!  토렌트 간단한 설명과 사용법
http://lifetales.tistory.com/72


'rkiller'님의 블로그 역시 토렌트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위의 글들을 읽고 이해하였다면, 아래 링크의 글에서 더 많은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알킬러 스토리    토렌트(Torrent)란 무엇인지 알고 써보자 (u토렌트 다운가능)
http://rkiller.tistory.com/96



뮤토렌트(uTorrent), 토렌트 클라이언트의 시작.
위의 글들을 차분히 살펴보시면, 이제 시작해야할 점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토렌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그 프로그램들 중 가장 유명하고도 많이 사용되는 것은 뮤토렌트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돌82넷'님께서는 뮤토렌트 설치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주시고, 뮤토렌트의 간단한 사용법도 첨부해주셨습니다.
이 글만 보고도 뮤토렌트의 사용법 대부분을 말끔하게 시작하실 수 있을 겁니다.

유토렌트(utorrent µTorrent) v.3.1 - 토렌트,마그넷 다운로드    돌82넷   기업프리웨어, freeware
http://dol82.net/350 


'Naturis'님께서 역시 뮤토렌트 설치 과정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설명해주셨는데, 무엇보다 토렌트 커뮤니티에서 뮤토렌트로의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비록 설명은 해외 커뮤니티를 이용한 방법을 소개해주셨지만, 한번 익히고 나면, 대부분의 커뮤니티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가능해지니 참고해보세요.

★    토렌트(U torrent) 다운로드 및 사용법
http://naturis.tistory.com/22



시드(Seed)와 피어(peer).
위까지 읽어보시면서 잘 따라오셨다면, 이제 시드와 피어 개념에 대해 이해할 차례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위에서 소개했던 Yurion님의 글이 가장 잘 설명되어 있는 것 같아 소개합니다.

성층권 소녀의 Yurion    토렌트 사용하기 - 5. 토렌트의 시더(seed) 와 피어(peer) 이해하기
http://yurion.net/841



토렌트 커뮤니티.
잘 따라오셨다면, 원하는 데이터를 공유받기 위해서는 토렌트 파일이나 마그넷 링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아셨을 겁니다.
따라서 이제는 토렌트 커뮤니티를 찾아볼 차례입니다.
토렌트 커뮤니티는 크게 국내와 해외 커뮤니티로 나눌 수 있고, 또 다른 기준으로는 공개 커뮤니티와 비공개 커뮤니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국내와 해외를 막론하고, 저작권 문제로 웹사이트의 운명(?)이 순탄치 않고, 특히 국내 웹사이트들은 유명하면 유명할 수록 열었다 닫았다가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공개 커뮤니티와 비공개 커뮤니티의 차이는 초대장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는 제가 알기로 규모가 제법 있는 2개의 비공개 커뮤니티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이 두개의 커뮤니티 모두 초대장이 있어야만 가입이 가능하며, 커뮤니티의 도메인 뿐만 아니라 로그인 방법 유출, 자료나 토렌트 파일의 유출 등을 금지하고 있으며, 더군다나 이름을 거론하는 것조차 금지하고 있습니다.

토렌트 커뮤니티 사이트에 대해서는 '뻘짓로그' 블로그의 글을 소개합니다.
국내 대표적인 세개의 공개 커뮤니티를 각각 소개하고 있으며, 그 외 토렌트 커뮤니티에 대한 글을 여럿 볼 수 있습니다.

뻘짓로그    토렌트 사이트 정리
http://langinfo.tistory.com/418


이에 대해서 제가 더 첨부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대표적인 국내 공개 커뮤니티는 아래 링크들을 참고하세요.



토렌트다운
http://torrentdown.kr



(마치며)
토렌트는 확실히 이전의 파일 공유 시스템과는 다른 체계로 처음에 접할 때는 다소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을 비롯한 검색 엔진과 각종 커뮤니티에 자세하게 정리된 글들이 많으므로 하나둘 보면서 익히다보면, 나중에는 이만한 프로그램, 툴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시리라 믿습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기준에서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포스팅 끝.
2012년 1월 29일 일요일.



  1. http://www.iconfinder.com/icondetails/2572/128/ktorrent_icon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