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이야기

IBM Rational Software의 소개 네번째 - 프로세스 및 포트폴리오 관리 / 웹 사이트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 IBM Rational Software 소개 네번째!

 안녕하세요, 까만거북이입니다.

 계속해서 소개하는 IBM Rational Software의 이야기네요.

 역시 저번 포스팅에서 이어지는 내용이고, 이번에는 4번째와 6번째 기능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 IBM Rational Software의 7가지 기능

1. 요구 사항 및 분석

2. 설계 및 개발

3. 소프트웨어 품질

4. 프로세스 및 포트폴리오 관리

5. 소프트웨어 형상, 변경 및 배포 관리

6. 웹 사이트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7. Rational for System z



IBM   Flickr - Kansir


# 프로세스?

 소프트웨어 개발하는 것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품질이지만, 그 품질까지 이르는 과정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프로젝트/포트폴리오 관리자들은 때에 따라 필요한 리소스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동시에 유연한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하고, 팀의 구체적이면서 분명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면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 그것이 가장 좋은 프로세스하고 할 수 있으며, IBM Rational Software는 이를 위한 툴을 아래와 같이 제공합니다.


## Rational Focal Point

 Rational Focal Point는 시장 수요 중심의 제품 담당 매니저를 위한 웹 기반 솔루션입니다. 제품 담당 매니저들은 이를 통해서 핵심적인 제품 및 시장 정보를 잡아내고, 활용해서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 고객과 비즈니스 가치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제품의 컨셉 개발부터 개발 자체에 이르는 모든 사이클에 대해 매니저들의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주요 기능으로 웹 기반이기 때문에 아이디어 캡쳐로 요구사항을 취합하는 프로세스에 고객이나 이해당사자들의 직접 참여가 가능합니다. 더욱이 이메일과 연동되어 고객 이메일에서 제품 요구사항을 자동으로 캡쳐하고, 고객, 시장 및 제품 정보에 태깅하는 분석에 좋습니다. 더불어 이 과정에서 비용, 리소스, 수요 및 매출 달성의 일정 변경에 따른 효과를 시각화하기 때문에 실행 가능한 제품 로드맵의 구축이 가능해집니다.

Rational Focal Point 스크린샷 - 실행 가능한 제품 로그맵의 구축


## Rational Insight

 Rational Insight는 실시간으로 데이터의 수집, 측정, 분석을 자동화해서 오류율이 낮을 뿐만 아니라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아래 스크린샷으로 보이다시피 프로젝트, 제품, 지역 등에 대한 정보를 가시적으로 보여주므로 한 뷰에서 상태와 진척도를 한번에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프로세스 결과를 평가하고 측정하여 프로세스 자체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Rational Insight 스크린샷


## Rational System Architect 솔루션

 System Architect. 시스템 아키텍처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입니다. IBM Rational System Architect 솔루션은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분석을 가시화하고 분석하고 전달하는 강력한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솔루션입니다.

 이 솔루션은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 구조화 데이터 및 객체 모델링 기법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어 기술, 프로세스 및 데이터 간의 관계를 가시화하여 그것의 원 소스까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비즈니스 / 기술 이슈를 보다 신속하게 파악하고, 분석해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Rational System Architect는 복잡한 조직의 민첩성을 최적화하는 데에 의미가 있기 때문에 글로벌 여건에서 비즈니스 확장, 합병 기업 분할의 영향에 대한 정확한 시각을 제공합니다.

 다소 복잡하고, 어려운 이와 같은 설명은 엔터프라이즈 단의 설명이기에 그렇게 들릴 수도 있겠네요.


## Rational Method Composer

 Method Composer는 이클립스(Eclipse)에 탑재된 소프트웨어로 RUP(Rational Unified Process) 방법론에 포트폴리오 관리, 협업적 분산 개발 / SOA(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부문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는 개발, 운영, 사업 단위의 팀들을 조절하고, 핵심 목표와 최우선 과제 달성 능력을 개선. 그 결과로 팀 효율성, 응대력, 생산성을 올리는 것과 동시에 프로젝트 품질을 향상시키는 전체 비즈니스 주도형 개발 솔루션입니다.

 IBM RUP 방법론은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에서 전세계 50만명의 개발자들에게 영향을 끼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프레임워크이며, 이를 기반으로 하기에 팀의 민첩한 프로젝트 목표를 파악하고, 프로젝트 완성에 필요한 리소스 유형의 결정 그리고 중요한 프로젝트 마일스톤을 지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 계획 템플릿과 최상의 실행력을 제공합니다.

Method Composer 스크린샷 - 기본 리치 텍스트 편집기에서 사용 가능

결과적으로 팀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프로젝트 예측 가능성 향상, 공통 방법론 이용을 통한 리스크 관리 및 완화를 지원합니다.

 또한, 위 스크린샷에 보이듯이 프로세스를 프로젝트에 맞춰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이 쉬운 구성 도구를 제공.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프로세스 안내를 제공하여 프로젝트의 응대력과 복원력을 향상시킵니다.

Method Composer 스크린샷 -전달 프로세스의 활동 도표의 편집


Method Composer 스크린샷 - 전달 프로세스를 위한 WBS(Work Break Dwon) 편집

 Method Composer는 Microsoft Windows XP Professional, Windows 2000 Pofessional, Windows 2003 Enterprise, Red Hat Enterprise Linux 4 WS, SUSE Linux SLES 9 SP3의 운영체제를 지원합니다.


# 웹 사이트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최근의 웹은 광범위한 플랫폼 테두리를 가지고 있지요. 스마트 제품의 범람으로 생활은 편리해졌으나, 웹사이트의 보안과 컴플라이언스의 리스크 역시 안고 있지요. 데이터의 침해, 멀웨어 공격에 노출될 위험성을 가진 방문자, 보안, 개인정보 혹은 접속 요구사항을 준수하지 못할 위험성 등.

 아래에 소개는 솔루션들은 이러한 리스크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의 분석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더불어 취약성 분석, 컴플라이언스 요구사항 평가, 온라인 시스템의 정확성 및 신뢰성 개선 등을 지원합니다.


## Rational AppScan

 - 라이프사이클 솔루션: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제공 시 웹 응용 프로그램 보안의 구축

 Rational AppScan은 검사, 보고 및 수정 권장사항을 제공하고,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 QA 팀, 모의 해킹 테스터, 보안 감사자 및 수석 관리자 등의 다양한 사용자의 모든 유형 보안 테스트에 적합한 솔루션입니다.

 근래에 많은 조직에서 웹 기반 소프트웨어와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온라인으로 배치되는 모든 응용프로그램에 보안을 구축하는 문제는 관리의 수준이 높은 조직의 소프트웨어와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핵심에 해당됩니다. 문제는 여기서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제품 출시를 앞다투는 통에 리스크를 무시하는 경향이 발생하고, 보안 취약성에 의해 해커가 기업이나 개인의 데이터에 접근하거나 도용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리스크가 추가로 발생합니다.

Rational AppScan 스크린샷 - 보안 문제 / 개선 보기

 작금의 솔루션을 통해 이러한 리스크를 방지합니다. 검색 효율성과 용이성을 올리고, 사용자 정의 및 제어를 위하며, 취약성 탐지 및 보고 및 개선을 위합니다.

Rational AppScan 스크린샷 - 대시 보드


## Rational AppScan Source Edition

 이어지는 AppScan Source Edition은 소스 코드 내의 취약성을 파악하고 데이터 흐름을 검토하여 각 애플리케이션의 위협 노출을 파악할 수 있으며, 정적 코드를 개발 주기의 초기에 스캔할 수 있어 이미 사용 중인 애플리케이션을 검토하거나 아웃소싱한 애플리케이션 / 컴포넌트의 품질 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미 사용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 보안 애플리케이션들을 통합하여 기존의 자산을 활용할 수 있고, 전사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일관된 정책을 수립하고 채택하여 시행할 수 있습니다.

Rational AppScan Source Edition 스크린샷


## Rational Policy Tester

 Rational Policy Tester는 프라이버시, 품질, 접근성 컴플라이언스 문제를 파악할 목적으로 웹 콘텐츠 검사를 자동화하여 온라인 위험을 최소화하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방문자에게 영향을 마치기 이전에 온라인 유용성 및 컴플라이언스 관련 문제를 감지하여 신뢰도를 개선합니다. 동시에 자동으로 문제를 파악하여 신속한 문제 해결을 꾀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보고를 통해서 웹 기술 통합으로 발생할 수 있는 컴플라이언스 문제를 최소화합니다.


Rational Policy Tester 스크린샷 - 관리자용 대시보드


Rational AppScan 스크린샷


Rational AppScan 스크린샷 - First-Party / Third-Party 쿠기 목록 보고서



# 마치며

 이렇게해서 오늘도 IBM Rational Software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곧이어 이제 블로그에 새로운 주제로 찾아뵈려고 새로 기획하고 있으니, 기대해주세요~! :D



포스팅 끝.

2014년 07월 08일 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