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 이야기

[Mac Tip] 맥에서 잘라내기 하는 방법 소개.

(이미지 출처: ICONFINDER[각주:1])

(처음)
안녕하세요, 까만거북이입니다.

맥에는 안타깝게도 윈도우즈(Windows)와는 달리 '잘라내기' 기능이 애초부터 없었습니다.
의아한 점이지만, 텍스트 편집 기능에는 잘라내기 기능을 넣고, 파일 간에는 잘라내기 기능을 넣지 않고 있었지요.
이에 대해서 맥 사용자들 간에도 많은 이야기가 오고 갔었는데, 아마도 애플에서는 맥의 인터페이스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고안하기 시작했기 때문이 아니겠느냐라는 주장이 주를 이루는 것 같습니다.
즉, 우리가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는 공간. 즉, 책상 같은 곳에서도 물건을 이동시키는 것이지, 잘라내고 붙이는 과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맥. 즉, 매킨토시는 1980년대부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위해 GUI를 기반으로 고안되었고, 그에 따른 영향이 지금까지 있는 것이 아닐까라는 이야기입니다.

어쨌든, 윈도우즈를 사용하다 스위칭을 한 사용자들은 불편함을 느끼기 시작했고, 이를 애플도 자각했는지 맥의 최신 운영체제인 '라이언(Lion)'에서부터는 잘라내기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하지만, 당황스럽게도 윈도우즈와는 다르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고, 기존 맥 사용자들도 어리둥절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본문에서 그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본문)
맥 파인더의 항목 이동 기능.
1. 먼저 윈도우즈에서 생각했던 잘라내기 기능. 즉, 이동을 원하고자 하는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보조 클릭)을 하여 ["(파일명)" 복사]를 클릭합니다.
맥의 단축키 조합은 '[command] + [C]'입니다.

파일 복사


2. 그 후, 목적지의 폴더에 가서 역시 마우스 오른쪽 클릭(보조 클릭)을 해서 문맥 메뉴를 불러옵니다.
그럼, 복사할 때처럼 [항목 붙이기]가 있는데, 이를 클릭하지 말고, 여기서 [option]키를 누릅니다.

항목 붙이기


3. 그럼,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여기로 항목 이동]이란 메뉴로 바뀌고, 이를 클릭하면, 윈도우즈의 잘라내기 기능과 같이 파일 이동이 이루어집니다.
단축키 조합은 '[option] + [command] + [V]'입니다.

여기로 항목 이동


단축키로만 설명하자면..
파일을 먼저, 복사합니다. : '[command] + [C]'
그리고 파일을 이동합니다. : '[option] + [command] + [V]'

원래 파일 붙이기의 단축키 조합이 '[command] + [V]'이므로 여기에 [option]키만 붙는다고 생각하면, 단축키가 어렵지는 않습니다.


(마치며)
결과적으로 맥에서는 여전히 잘라내기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파일을 복사를 하건, 이동을 하건 원하는 파일을 먼저 '복사'하고 그 다음 목표로 하는 폴더에 가서 '붙이기'를 하거나, '이동'을 하는 방법입니다.

그 방법에 금방 익숙해지고, 익숙해지면 더 헷갈리지 않습니다.
때때로 윈도우즈에서는 파일을 잘라내기하고, 어떤 파일을 잘라내기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아 당황스러운 경우가 있는데, 이를 방지하고자 하는 방법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방법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럿 있고, 그 방법들은 아래의 블로그에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첫번째, smok95님께서 블로그에 정리하신 방법은 라이언 뿐만 아니라 그 하위 운영체제에서도 위와 같은 방법이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위의 방법은 라이언에서만 지원하는 기능인데, 이를 약간의 트릭을 이용해서 하위 버전에서도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Steve Jobs, 1955 - 2011    [Mac OS X] 맥에서 잘라내기 ( Cut & Paste )
http://smok95.tistory.com/232 


두번째, 페이퍼북님께서 블로그에 정리하신 글은 위의 방법 소개와 더불어 윈도우즈에서처럼 [X]키를 이용해 잘라내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맥에서 파일 잘라내기   붙이기 (Cut & Paste) 3가지 방법   페이퍼북
http://www.appleblog.co.kr/?p=2974 



이것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1. http://www.iconfinder.com/icondetails/34240/128/cut_scissor_scissors_icon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