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전, 웹의 탄생일입니다.
Web의 초안 구상도
# World Wide Web의 탄생
지금으로부터 25년 전 오늘은 세상을 격변시킨 날이었습니다. 바로 월드 와이드 웹의 탄생일이지요. 웹이 있었기에 결국 흐르고 흘러서 지금의 온라인 시대가 온 것이 아닌가 합니다. 만약, 웹을 만들었던 '팀 버너스 리'님(...)이 있지 않았다면,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디지털 홀릭으로써, 동시에 웹과 앱으로 밥 먹고 사는 만큼 정말로 고마움을 표현하지 않을 수 없어 이렇게 포스팅합니다. CNET 에서 이를 기념해 포스팅한 것을 일부분만 제가 어줍잖은 실력으로 번역해봅니다.
In March 1989, Tim Berners-Lee wrote the first proposal for the World Wide Web at CERN, the European Organization for Nuclear Research, in Geneva, Switzerland.
Titled "Information Management: A Proposal", the document opened with this statement: "This proposal concerns the management of general information about accelerators and experiments at CERN. It discusses the problems of loss of information about complex evolving systems and derives a solution based on a distributed hypertext system."
... (이하 생략)
1989년 3월, 팀 버너스-리는 CERN 연구소에서 월드 와이드 웹의 초안(기획)을 작성합니다. CERN은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유럽의 핵연구소 조직입니다.
"정보 관리: 기획"이라는 제목의 문서는 다음 문장으로 시작됩니다. "이 기획은 CERN의 입자 가속기(Accelerators)와 실험의 총체적인 정보 관리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것은 복잡한 진화 시스템 정보의 상실에 대한 문제를 주제로 하고 있으며, 흝어진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을 기반으로한 해결책을 제시할 것입니다."
3월 13일에 작성된 이 문서는 버너스-리와 함께 작업한 벨기에 시스템 엔지니어 로버트 카일리아우의 아이디어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웹에 대한 전체적인 컨셉과 용어를 정의하고 있는 이 문서는 "브라우저"를 통해 볼 수 있는 "하이퍼텍스트 문서"의 "웹" 즉, "월드와이드웹"이라고 부르는 "하이퍼텍스트 프로젝트"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술적 은어가 없는 이 문서는 특별히 섹시하지만, 오늘날 이 시스템은 우리의 삶 모든 부분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여기에 웹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기술합니다.
1994년 CERN 연구소에서 자신이 월드 와이드 웹을 개발한 넥스트 컴퓨터와 사진을 찍은 팀 버너스-리.
웹 구상도 초안에는 버너스-리의 분배된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의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구상도 담겨 있습니다.
최초의 웹사이트와 서버. 사이트 주소는 Info.cern.ch 였으며, 1990년 12월 20일까지 CERN 연구소에서 작동되었습니다.
이 스크린샷은 버너스-리의 최초의 웹 브라우저가 작동되는 모습입니다. 이 브라우저는 동시에 웹 에디터도 작동되었지만, 넥스트스텝 운영체제에서만 작동되었습니다.
다른 팀원들에게 웹 서버를 절대 끄지 말라는 경고를 손으로 써놓은 메모. 이 넥스트 컴퓨터는 여전히 CERN 연구소의 Microcosm 전시장에 전시되고 있습니다.
버너스-리의 월드 와이드 웹 프로젝트 첫번째 팀원이었던, CERN 연구소 시스템 엔지니어 로버트 카일리아우(Robert Cailliau) 1995년 사진.
버너스-리, 넥스트 컴퓨터와 함께 사진 찍은 1991년의 니콜라 펠로우(Nicola Pellow). 그녀는 매우 다양한 컴퓨터와 터미널들에서 작동한 매우 간단한 웹을 위한 최초의 라인-모드 브라우저를 개발했습니다. 간단한 정도는 무려 80 글자의 24줄 소스 코드.
2013년, SXSW Interactive에서 팀 버너스-리.
포스팅 끝.
2014년 03월 12일 수요일.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