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이야기

[Mac] 맥북과 이클립스로 C언어 프로그래밍하기

까만거북이 2012. 9. 5. 11:26

 - 이클립스.

 맥에서 개발을 하는 툴은 정말 다양하게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딱히 한국에서는 무얼 써야할지 감이 오지 않을 정도로 어쩌면 너무 많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 이클립스로 C프로그래밍을 한다고?

 맥에서 이클립스로 C언어 개발을 해보겠다고 하니, 일단 웹에서도 자료가 많지 않고, 모 커뮤니티에서는 '변태' 소리까지 들었습니다만. (...)

 굳이 이클립스로 개발 공부를 해보려는 것은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아직 개발에 익숙치 않아서 윈도우즈에서도 작업하던 이클립스가 편하고, 두번째로 같은 이유로 제 맥북에서 작업하던 모습을 동료들에게 보여주면 난색을 표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일단 대다수의 학생들이 윈도우즈 비주얼로 작업하던 환경에서 온갖 영어 투성에 어색하기 짝이 없는 맥의 화면을 보면, 갸우뚱한 표정을 짓곤 합니다.
 그리고 더불어서 '모험'이지요. 남들은 Xcode로 개발해볼 때, 나는 이클립스로 해본다..라는 모험이요. 이클립스도 맥용은 JUNO 버전(?)으로 올라가면서 매우 좋아졌다고 생각하는 1인인데다가 C개발이 가능하니, 한번 붙여보는 겁니다.

 여하튼, 여러 이유로 맥북과 맥용 이클립스로 C언어 프로그래밍에 도전해봅니다. 참고로 저는 아직 개발에 서툰 꼬꼬마일 뿐이고, 그래서 아래 설명에 과정이나 용어에서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댓글로 피드백 남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글을 남기는 것은 저와 같은 꼬꼬마 학부생들과 아직 개발에는 익숙치 않은데,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가이드라인을 만들어보는 것입니다. :)


 - 준비물

 준비물은 Xcode(엑스코드)가 필요합니다. 지금은 맥 앱스토어(Mac AppStore)에서 엑스코드를 절찬리에(...) 판매중이고, 맥용 앱들이 그러하듯 아주 간편하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엑스코드야 모두 아시겠지만, 애플에서 만든 obj C에 기반한 개발툴입니다. 맥(Mac)용 프로그램과 iOS용 프로그램을 이 툴로 개발이 가능하지요. 사실 맥 자체가 유닉스 기반이고, 유닉스는 C 기반이어서 엑스코드로도 충분하지만.. 여하튼 이 글의 이유는 위에서 설명했으니, 패스.

 엑스코드 외에 이클립스가 필요하지만, 우선 넘어갑니다.


 - 엑스코드에서 GCC 설치하기

 엑스코드를 설치했으면, 컴파일러를 설치하기 위해 엑스코드를 실행합니다.

 실행하면, 위와 같은 모습이 나오는데, 무시해주시고, 위의 '메뉴 막대'에서 [Xcode] - [Preferences]를 통해 환경 설정에 들어갑니다.

 위의 [Downloads] 탭에서 'Command Line Tools'에 주목합니다. 오른쪽의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하세요.

 역시 아무 것도 물어보지 않습니다. 맥이 늘 그랬듯 알아서 척척.
(윈도우즈에서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하던 것에 비하면..아니, 비교할 수 없습니다.; )

 다만, 시간이 조금(약 20분?) 걸리니, 참고하세요.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Installed'로 바뀝니다. 설치하는 동안에 놀지 마시고, Xcode에서 C 프로그램을 조금 짜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 이클립스 준비

 이클립스는 아래 링크를 통해 'Eclipse IDE for C/C++ Developers'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저는 전에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공부를 위해 설치했던 자바 개발용 이클립스에 C개발 툴을 씌우는 것으로 작업을 진행했는데요. C/C++용에서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나중에 기회가 되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혹시 이클립스 설치에 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일단 위의 링크에서 이클립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고, 설치를 진행해보세요. 설치라고 할 것도 없이 응용 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 폴더에 떨구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툴들이 매우 쉬워요. :)


 - 이클립스에서 'C/C++ Development Tools' 설치

 이클립스 실행 후에 메뉴 막대에서 [Help] - [Instal New Software]를 들어갑니다.

 그럼 위와 같은 모습을 만날 수 있는데, 목록이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땐, 'Work with: ' 부분을 '--All Available Sites--'로 바꿔주시면 목록이 나타나고, 'Programming Language' 패키지 안에 'C/C++ Development Tools'가 있습니다.

 여하튼, 이것을 설치해주면, 큰 산은 넘어갑니다.

 위와 같이 설치를 진행하시고요. [Finish]로 설치 끝.



 - 새로운 프로젝트로 간단한 헬로월드 C 프로그램 짜보기

 이클립스 사용 방법이야 제가 말씀드릴 것이 없을 것 같...지만, 초보분들을 위해 한자한자 적어보자면.. (저 역시 초보기에 적어봅니다.ㅎ')

 메뉴 막대에서 [File] - [New] - [C Project]로 들어가도 되고, 어쨌든, C Project를 만들도록 하고요.

 아래와 같이 계속 진행합니다. 오른쪽에 'MacOSX GCC'가 보입니다. :)

 위에서 Empty Project로 지정하셔도 되고, 테스트를 위해서 그 아래의 헬로 월드 프로젝트로 진행하셔도 됩니다. 프로젝트 생성으로 계속 진행합니다.

 프로젝트 생성!


 하지만.. 디버깅하고, 실행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이 Binary not found가 보입니다. 당췌 어디서 해결해야하는지 구글링으로도 나오지 않는 판국이었지만..

 실행 전에 빌드를 한번 잡아주면, 이 메시지가 나오지 않고, 잘 실행되네요. :)

 메뉴 막대에서 [Project] - [Build Project]로 들어갑니다.

 그럼, 알아서 구시렁구시렁 빌드를 진행하고, 아래와 같이 헬로 월드를 만날 수 있습니다. :)


 아주 간단하게 반복문을 이용해서 원하는 문장을 출력해보았습니다. 잘 되네요. :)



 - 마무리

 이것으로 맥용 이클립스에서 C언어 개발 이야기를 줄여봅니다. 하루에 글 하나 써야지..하고 마음 먹는 것이 며칠이 지나가는데, 마음처럼 쉽지 않네요. :(
 아무쪼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하는 바람과 함께 글을 줄입니다.

 고맙습니다, 행복하세요. :)


 - 참고 (REFERENCE)

 [Link] 낭만폭풍의 블로그    Mac OS X Lion 에서 eclipse 를 활용한 C C++ 개발환경 세팅



포스팅 끝.
2012년 9월 5일, 수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