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 이야기

[Win] Toad(토드) for MySQL :: 데이터베이스 접속 방법

 # 토드로 데이터베이스 접속 방법

 토드를 설치했으니, 이제는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접속해 데이터베이스를 건드리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토드를 실행하고, 왼쪽 위에 보이는 'Create a new connection'(새로운 연결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혹은 메뉴바에서 '[File] - [New] - [Connection]'의 방법으로도 가능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Create New Connection'(새 연결 만들기) 윈도우가 등장합니다. 

 아래에 보이다시피 Host, User, Password, Database는 자신이 접속하고자 하는 데이터베이스 서버가 있다면, 당연히 알고 있을 빈칸입니다. 채웁니다.

 그리고 아래의 [Connect] 버틍을 클릭합니다. 때때로 자주 연결하는 서버라면, 저장을 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저장할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지정하고, Name을 채우고, [Save]를 클릭하면 됩니다.


 잘 입력했다면, 한번에 접속해서 아래와 같이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테이블(Table) 목록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부터 토드의 진면목(?)을 보실 수 있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테이블을 클릭하자 오른쪽에 해당 테이블의 모양(?)이 출력되고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Data' 탭을 클릭하면, 이 테이블에는 실제 어떤 데이터가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변경 가능한 데이터의 경우, 직접 여기서 데이터 값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토드를 이용해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고맙습니다.
 행복하세요. :)



 포스팅 끝.
 2013년 5월 16일, 목요일.
 사색가형은 생각만 많다.